시놉시스

새롭게 이더리움Ethereum 개발 강좌를 시작합니다. 이름하여 DreamChain DApp!

제 관심사인 꿈에 관한 DApp을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한 번 맛보기 차원에서 DApp을 만들면서 그 기록을 정리합니다. 

dreamchain_ppt.png

콘셉은 꿈을 공유하고 사고 팔기도 하고 또 자신이 좋아하는 꿈 스토리에 보팅할 수 있는 그런 DApp인데 좀 거창하네요.

다행히 Ethereum and Solidity: The Complete Developer's Guide 강좌 내용을 참고하면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는 콘셉트만 간단히 설명하고, 다음 장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DreamChain Concept

꿈 이야기를 블락체인화 한다고 하여 DreamChain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콘셉트는 사용자의 꿈 내용을 업로드하고, 이를 구매하여 동일한, 유사한 꿈을 꾸게 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예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뇌의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고 복원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콘셉트지만,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생각을 읽고 꿈의 내용을 읽고 하는 것들이요. 베르베르의 소설 『잠』에서도 꿈 내용을 상영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근 미래에 벌어질 일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콘셉트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DreamChain

image.png


② 꿈을 꾸다!

image.png


③ 뇌파로 꿈을 기록하다!

image.png


④ 꿈을 구매하다!

image.png


⑤ 꿈을 복사하다!

image.png


⑥ 복사된 꿈을 꾸다!

image.png


⑦ 꿈이 실현되다!

image.png



개인의 꿈을 전자장치로 기록하여 꿈을 구매한 사람에게 전기 자극으로 꿈을 재생하는 콘셉트입니다. 사실 이걸 구현할 건 아니구요. 사람들이 꿈의 내용을 공유하고 좋은 꿈 스토리에 보팅하고 추가적으로 여유가 되면 사고 팔고 하는 것을 구현해 보려고 합니다.

DreamChain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더리움 기반 DApp(Rinkeby Testnet에서 동작)
  • 유저는 자신의 꿈 스토리를 킥스타터Kickstarter 캠페인 올리듯이 웹에 등록(보상 코인 지급)
  • 일반유저는 올라온 꿈 스토리에 보팅(큐레이션 코인 지급)
  • 보팅에 따라 꿈 스토리의 가격 책정
  • 꿈 스토리를 사용하고 싶은 유저는 가격을 지불하고 스토리 구매 (사용권 구매)


매 장마다 실습과제나 생각거리를 던질 것입니다. 부담없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실습은 바로 이것입니다.

오늘의 실습: 어떤 꿈을 사고 싶으신가요?



 [한빛미디어 블록체인 도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