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 Injector

“팀장님 오전 교육에 이어 오후 교육입니다. 오전 제가 없을 때 황과장의 질문까지 이야기 들었습니다.  황과장의 질문에 대한 고민 좀 해보셨습니까?”

한영과 성주는 모르겠다는 표정으로 심대리를 바라보았다.

“<무선 AP>의 전원 공급을 위해 전원 어댑터와 <PoE 스위치>를 사용한다는 것이 오전 교육이었습니다. <무선 AP>의 전원 공급을 위해 설계에 반영하는 장비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PoE 인젝터>입니다.”

“<PoE 인젝터?>” 

한영과 성주는 제품소개서에서 <PoE 인젝터>를 찾아보았다.

“<무선 AP> 하나만 설치하는 회사에서 전원 어댑터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해서, <PoE 스위치>를 구매해야 한다면 매우 비효율적이겠죠?”

심대리가 한영과 성주를 보고 질문했다.

“네 대리님 그런 경우는 전기 공사를 하는 편이”

성주가 심각한 표정으로 심대리를 보며 말했다.

“그렇다고 전기 공사까지 하는 건 더 비효율적일 것 같은데”

“전원 어댑터도 비효율적이고, PoE 스위치도 비효율적이라면, 어찌해야 하지?”

한영이 심대리를 바라보며 질문했다.심대리는 준비된 자료를 가지고 설명을 했다.

“화면을 봐주시죠, 그래서 <PoE 인젝터>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PoE 스위치>와 같이 <UTP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한 개 포트만 지원하죠 가격은 하나당 삼만원에서 오만원 정도 합니다.”


“<PoE 인젝터>는 한 개의 포트만 지원하는 <PoE 스위치>라고 보면 되겠는데, 예를 들어 <PoE 스위치>가 <AP> 12 포트 수용 가능한데 고객사에 < AP>가 13대 납품된다면 1개의 스위치를 더 구매해야 하는지, <PoE 인젝터>로 구축할지를 고려해봐야겠군”

한영은 이해한 내용을 예를 들어 말했다.

“네 맞습니다. 팀장님, 정리를 하면 무선랜에서 <AP>는 설치 환경에 따라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성주씨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이 뭐가 있다고 했죠?”

“네 선배님 우선 <전원 어댑터>를 통해 전원공급이 가능하고 불가능하다면 <PoE 스위치>와 <PoE 인젝터>를 통해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네 훌륭한 답변이었어요, 팀장님 <PoE> 전원 용량과 관련한 표준 기술은 뭐가 있죠”

“응, 두가지가 있는데 <IEEE 802.3af> 기반의 15.4W PoE 기술과, <IEEE 802.3at> 기반의 30W PoE+ 기술이 있어”

“네 간단한 기술인 것 같지만, 모르고 있다면 설계나 견적에서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입니다.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오늘 교육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런데 심대리님 <PoE 인젝터>의 지원 전력 용량은요?”

성주가 다급한 목소리로 질문했다.

“좋은 질문입니다. 성주씨 <PoE 인젝터>도 <PoE 스위치>처럼 <IEEE 802.2af> 기반의 15.4W <PoE>를 지원하는지, <IEEE 802.1at> 30W <PoE+>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생했어 심대리, 나는 서경기업 PoE 스위치건 기존 발주를 취소하고, 새로 설치한 모델로 다시 기안서를 올려야겠네”

“잠시만요 팀장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오늘 공부한 내용을 기술본부에 가서 직접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대리는 이한영 팀장과 성주를 데리고 11층 기술본부로 이동했다. 기술본부는 네트워크와 무선랜을 담당하는 기술1팀과, 보안을 담당하는 기술2팀이 있었다.

“이쪽으로 오시면 됩니다”

기술1팀 박현수 과장이 이한영 팀장 일행을 기다리고 있었다. 책상에는 <무선 AP>들과 <AT-GS950/28PS>와 <AT-GS970M/28PS> 장비 그리고 <PoE 인젝터>로 보이는 장비가 미리 준비되어 있었다.

“참고로 <PoE 스위치>는 포트에 <AP>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전원공급이 시작됩니다. 별도로 동작을 시켜주는 건 아닙니다. 그럼 <AT-GS950/28PS> 모델 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박현수 과장은 장비에 접속하여 마우스로 화면을 클릭하였다. 장비 메뉴에 <Power over Ethernet> 메뉴를 클릭하자 현재 PoE 동작하는 포트들이 보였다.


“미리 2번 포트에 <AP> 연결해 놓았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2번 포트에 8W가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ull Managed 스위치>인 <AT-GS970M/28PS> 모델입니다. <Full Managed 스위치>는 <PoE Budget> 내에서 포트별로 <PoE 전력 용량>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AT-GS950/28PS> 모델과는 다르게 <AT-GS970M/28PS> 모델은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명령어를 입력하자 PoE 동작 포트들이 보였다.


①  [Nominal Power : 370W] : 장비의 총 PoE 전력용량

②  [Power Allocated : 30W] : 포트에 할당된 PoE 전력용량, 현재 3번 포트에 30W 할당

③ [Actual Power Consumption : 8W] : 현재 사용중인 PoE 전력용량, 30W 사용되었지만 실제 사용량은 8W 사용, 트래픽이 많으면 용량이 상승

④ [Power Usage Threshold : 80% (296W)] : PoE 사용가능한 용량

박현수 과장은 화면에 보이는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한영은 문득 황과장이 교육해준 내용이 생각났다.

“현수씨 <AT-GA970M/PS> 모델이면 <Full Managed 스위치> 제품들은 포트별로 PoE 전력용량 수정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한번 보여줄 수 있을까?”

“네 팀장님 아주 간단합니다. 어떻게 할당을 해볼까요?”

“음… 기본 30W이니까 일부는 20W하고, 일부는 25W로 설정해주면 될 것 같은데”

“자 포트별로 그럼 장비에 PoE 설정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1번 ~ 5번 포트는 20W로 설정하고”

“6번에서 9번 포트는 25W로 설정하면”

따따딱… 따따딱…. 소리리와 함께 순식간에 설정을 했다.

“그럼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박현수 과장은 익숙한 듯 순식간에 명령어를 입력했다.


한영과 성주는 신기한 듯 노트북 화면을 바라보았다.

“말로만 들었을 때보다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하니까 이해가 바로 되는데, 옆에 있는 <PoE 인젝터>도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주나?”

“<PoE 인젝터>는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무선 AP>가 15.4W로 가능한지? 30W가 필요한지에 따라 <PoE>, <PoE+>지원 여부만 확인하고 설계를 하시면 됩니다.”

한영과 신입사원 성주는 박현수 과장의 말을 노트에 적고 있었다.

“참 팀장님 오후에 <얼라이드>에서 온다고 했습니다. 알고 계세요?”

“어 박과장, 이번에 본사에서 엔지니어가 새로 발령받아 왔다고 인사하러 온다고 하던데, 그동안 형진씨 혼자 고생 많았는데 인원이 충원되니 좋겠어”

“그런데 형진씨 밑으로 사람이 오는 게 아니고 코리아지사 기술팀장으로 오는 거라 형진씨 입장에서는 별로 반갑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박현수 과장이 살짝 웃으며 이야기를 했다.

“그런가?”

한영과 성주는 장비 설정을 직접 해보고, 10층 사무실로 내려왔다.

“팀장님 <얼라이드>에서 3시에 온다고 했으니까 그 동안 성주씨한테 우리가 취급하는 제조사 제품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겠습니다.

“어 그래요”

한영은 자리로 돌아와 서경기업건 자료 정리를 하였다. 다시 생각하니 어렵지 않은 별로 어렵지 않은 견적이었는데 실수한 게 새삼스레 창피했다. 외근 나갔던 황과장이 돌아오고, 심대리와 성주는 열심히 교육 중이었다.

3시 정각 <얼라이드텔레시스> 지사장과 새로 발령받은 기술팀장이 사무실로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