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 AP와 Thin AP

“그럼 <무선 AP> 종류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무선랜 초기 <무선 AP>가 많이 사용되지 않을 시기에는 지금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처럼 모든 기능을 <AP>가 처리해야 했습니다. 물론 <AP>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했습니다. 이때<무선 AP> 방식을 <Fat AP> 또는 <단독형 AP> 라고 불렀습니다. 이 후 무선랜은 상당한 발전을 했고, 그에 따라 시장에서는 무선랜 구축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성주가 손에 든 ‘무선프리젠터’ 버튼을 누르면 무선랜 시장과 관련한 슬라이드가 자연스럽게 넘어가고 있었다.

“우선 <Fat AP>는 대규모 회사에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AP>들이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초기 설치 단계부터 운영하는데도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장비 설정과 관리하는 영역을 분리하여 별도의 <무선 컨트롤러>가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때 <AP>를 <Thin AP>라고 합니다.”

“그럼 <무선 AP>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L2 스위치>와 비교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성주는 물을 한 모금 마시고 발표를 이어갔다.

“물리계층인 1계층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L2 스위치>와 <무선 AP>는 물리계층인 1계층에서 <RJ-45 : 주로 8가닥의 선을 이용하여 컴퓨터 랜선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커넥터입니다> 포트에 연결된 유선 케이블 사용하는지 <전파>를 사용하는지 차이입니다.”

“유선 네트워크에서 우리는 다양한 케이블의 표준에 대해 공부를 합니다. Categories 5 또는 5e, 6 등 그리고 광케이블에 관한 공부도 하죠”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유선 케이블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파>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무선 주파수>와 <주파수 대역>에 관한 <802.11>의 표준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2계층인 <데이터링크계층>에서는 유선 네트워크의 경우 CSMA/CD에 관한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무선 네트워크는 CSMA/CA에 관한 공부를 하죠”

성주는 지난번 한지원 선배가 설명해준 <Hidden Terminal Problem> 문제와 <Signal Fading>의 문제를 설명하면서 CSMA/CA를 설명했다.

“이렇게 1계층과 2계층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 유선에서는 없던 암호화 부분이 무선에서는 존재합니다. 유선네트워크는 물리적인 케이블을 통해 통신을 하기 때문에 암호화 통신이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무선 통신은 공기중에 전파를 통해 데이터를 보내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암호화가 고려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