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컨트롤러 설치

“우리는 컴퓨터 설치부터 해 놓을까?”

“그런데 팀장님”

“둘인데 선배라고 해라 아무도 없는데 팀장님이 뭐니?”

“버릇되어서, 선배 <무선 컨트롤러> 설정은 많이 어려워요?”

성주가 지원을 보며 말했다.

“혹시 AP 설정해 봤어?”

지원은 미소를 지으며 성주에게 질문을 했다.

“응 어제 해봤는데”

“그래 그럼 성주도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무선 컨트롤러>를 설치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무선 컨트롤러>가 엄청 대단한 장비처럼 생각하는데 <AP>기능을 하지 않는 <AP> 라고 생각하면 간단해”

성주가 이해가 안된다는 듯 지원을 쳐다봤다.

“<AP> 설정하는 거랑 똑같아, 원래 <AP> 에 일일이 설정하는 걸 편하게 하기 위해 <무선 컨트롤러>를 개발한 거니까 한번 보면 이해가 될 거야”

성주는 한지원 팀장과 준비해 온 컴퓨터를 전산 담당이 알려준 위치에 설치했다. 잠시 후 박현수 과장이 현장에 업무 지시를 하고 돌아왔다.

“그럼 <Vista Manager EX> 작업 시작할까요? 과장님”

한지원 팀장은 박현수 과장과 성주에게 <Vista Manager EX> 프로그램 설치부터 설명을 해주었다. 프로그램 설치 후 간단한 라이선스 입력 단계를 마무리하니까 컴퓨터 화면에 로그인 화면이 나타났다.


“로그인 화면입니다.”

“팀장님 ID하고 Password는 이걸로 부탁드립니다.”

박현수 과장이 ID와 Password가 적힌 메모지를 한지원 팀장에게 전달했다. 지원은 간단하게 설정하고 장비에 접속했다.

“팀장님 기존 <무선 컨트롤러>는 저희가 설치를 직접 할 수 있는데 <Vista Manager EX>는 교육을 안 받고 고객사에 설치하는 경우가 처음이라서 한 번만 설명해주시면 나머지는 제가 하겠습니다.

박현수 과장이 한지원 팀장에게 말했다.

“안 그래도 제가 박현수 과장님 앞에서 장비를 설정하려니까 많이 부담됩니다.”

한지원 팀장은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우선 그룹 설정부터 하겠습니다.”

한지원 팀장이 박현수 과장을 바라보며 말했다.


“그룹 설정은 회사를 기준으로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청림식품’ 무선랜 구축이니까 ‘① Cheonglim’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② Add’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파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 설정은 <AP> 에게 공통으로 설정해야 하는 정책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무선 컨트롤러>는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AP>에게 배포합니다.”


“화면에 ‘① Cheonglim’ 이름을 입력하고 상단에 ‘② Add’ 버튼을 누르면 ‘③ Cheonglim’ 프로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부터는 프로파일을 순서대로 설정하겠습니다.”

“그럼 선배.. 아니 팀장님 프로파일을 여러 개 만드는 경우도 있나요?”

“그럼요 만약 ‘청림식품’ 계열사가 같은 건물에 있고 <AP>설정값도 다르다면 그룹설정은 ‘Cheonglim’동일하지만 프로파일은 다르게 만들어서 관리하는 게 맞죠”

성주가 이해한 듯한 표정을 지어 보이자 지원은 설정을 계속 이어갔다.


“첫 번째는 ‘① 국가코드’를 선택합니다. 나라마다 주파수 대역을 다르게 사용하기 때문에 꼭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쪽에 있는 ‘② AP 타입’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청림식품에 납품된 <AP> 모델이 <AT-TQ-4600> 모델이니까 화면에서 ‘② TQ Series’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은 ‘③ Radio 타입’을 설정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무선 주파수> 어떤 방식을 사용할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IEEE 802.11 b/a/g/n/ac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는데 이 중 하나만 사용할 것인지 듀얼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③ AC를 기반으로 듀얼’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④ OK’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적인 프로파일 설정이 된 것입니다. 계속 프로파일을 설정하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① NTP’ ‘② Syslog’ ‘③ SNMP’ 설정을 하면 됩니다. 성주씨 세 가지 프로토콜에 대해서 알고 있죠?”

한지원 팀장은 성주에게 바라보며 질문을 했다.

“<NTP network time protocol>는 인터넷상에서 시간을 정확하게 유지해 주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회사에 다양한 시스템들 시간이 모두 다르다면 각종 로그를 분석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정확해야 하는 시스템들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NTP 서버를 구축하여 표준 시간으로 동기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yslog와 SNMP는요?”

박현수 과장이 성주를 보고 질문했다.

“<Syslog>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로그 정보를 로그서버 역할을 하는 서버로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그리고 <SNMP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는 IP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버, 보안제품, 네트워크 제품들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그런데 현재 ‘청림식품’에 로그를 관리하는 로그서버가 있나요?”

성주가 박현수 과장을 바라보며 질문을 했다.

“별도로 로그서버는 없습니다.”

“그래요 그럼 <Vista Manager EX>에서 로그를 관리할 수 있으니까 나중에 서버하고 보안장비들 로그서버로 사용하면 되겠는데요”

한지원 팀장이 박현수 과장을 바라보며 말했다.

“이번 무선랜 구축 끝나고 별도로 일정을 잡아서 구성해 드려야겠네요”

“네 과장님 지원 필요하면 이야기하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무선 주파수> 설정을 해볼까요”


“<Radio 1> 부터 설정하겠습니다. <Radio 1>에는 <① 802.11 b/g/n> 선택해주면 됩니다. <② channel bandwidth>는 기본값 <20 MHz>를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채널 본딩> 기술을 위해 <40 MHz>를 사용하려면 신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③ 채널 선택>은 장비에서 자동으로 간섭 없는 채널을 선택하니까 나중에 어떤 채널을 잡았는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그럼 <SSID>와 <인증>만 남았네요”


“<① SSID>는 대부분 사용하는 부서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② Broadcast SSID>는 <SSID>를 광고할 건지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이 <③ 인증>입니다. 현재 <인증서버>가 같이 구축되고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할당한 인증서버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인증서버가 이중화도어 있어 <Primary>와 <Secondary> 서버의 정보를 모두 입력했습니다. <④ MAC 인증>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여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Radio 2>는 성주씨가 해볼래요?”

한지원 팀장이 자리를 비켜서며 성주에게 말했다.


성주는 앞에서 한지원 팀장이 설명한데로 <Radio 2> 설정을 했다.


<Radio 2>의 <SSID>와 <인증>설정까지 침착하게 설정했다.

“그럼 성주씨 설정들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요”

한지원 팀장과 박현수 과장은 성주와 함께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했다.


“우선 기본 설정 부분에서 그룹과 프로파일에서 이상 없는지 확인했다.


“<Radio 1>과 <Radio 2> 설정에서도 이상 없는지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SSID>와 <인증> 설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다.

“문제가 없는데요 팀장님”

성주가 한지원 팀장을 바라보며 말했다”

“네 그러네요. 그럼 지금부터 AP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무선 컨트롤러에서 설정한 값들이 자동으로 <AP>에 설정이 될 겁니다. 확인해볼까요”

한지원 팀장은 다시 노트북 앞에 앉아 <① Wireless AP Status> 클릭했다.


“1F에 <② AP>가 설치되었네요,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AP>에 설정이 되어있네요, 그럼 지금부터 도면 설정을 하겠습니다.”


“<① Map name>은 도면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지금 불러올 도면이 1층 도면이니까 <Chunglim_1F>로 입력했습니다. <② Background image> 옆에 있는 <Select file> 버튼을 누르고 도면을 선택하고, <③ 도면의 사이즈를 미터 기준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마지막 <④ Management Group>는 처음에 그룹설정에서 만든 <Chunglim>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럼 <AP>를 도면에 배치해볼까요”


“<AP”를 설치되어 있는 위치에 마우스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간단하죠”


“마지막으로 <AP> 상태만 확인하면 됩니다.”

“간단하네요 팀장님”

박현수 과장이 한지원 팀장을 바라보며 말했다.

“<무선 컨트롤러> 역할이 간단하니까요”

“그럼 지금부터는 제가 작업하겠습니다.”

박현수 과장은 노트북을 꺼내 <Vista Manager EX>에 연결하고 작업을 시작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케이블 공사도 마무리가 되면서 <AP>들이 하나 둘 <Vista Manager EX>에 연결되었다.

어느덧 6시가 되었다. 철민도 <PoE 스위치> 설치를 끝내고 전산실로 왔다. <AP> 도 모두 연결이 되었다.

“6시입니다. 직원들에게 인터넷 안된다고 공지했으니까 작업 바로 시작하시죠”

‘청림식품’ 전산 담당자가 전산실로 들어오면서 말했다.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네 무선랜 서비스는 5시부터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끊어지고 그런 거 없나요?”

“기존 유선랜과 IP를 다르게 설계를 해서 사용자분들이 무선랜 접속만하면 됩니다.”

박현수 과장과 청림식품 전산담당자는 사무실을 돌아다니며 업무용 컴퓨터의 기존 유선랜 케이블을 제거하고 무선랜 서비스를 테스트했다.

“작업이 간단하네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최대한 오늘 테스트를 해놓는 게 좋습니다.”

“참 부장님 내일 유선 케이블 철거하실 때 여기 리스트에 있는 단말들은 모두 새로 설치된 <PoE 스위치>로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박현수 과장은 공사 협력사 직원에게 무선을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와 CCTV 같은 단말기 리스트 파일을 전달하며 이것저것 당부를 했다.

“한지원 팀장님 저는 현장 좀 돌면서 무선랜 품질 테스트 좀 하겠습니다.”

박현수 과장과 신철민 사원은 공사 협력사 직원들과 전산실을 나갔다.

잠시 뒤 7시쯤 이한영 팀장이 음료수를 들고 전산실로 들어왔다.

“한지원 팀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작업은 잘되고 있나요?”

“네 박현수 과장이 현장 돌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8시가 되어서야 박현수 과장과 일행이 전산실로 들어왔다. 이한영 팀장은 같이 들어오는 ‘청림식품’ 전산 담당자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다.

“그럼 오늘 작업은 잘 마무리가 되었네요, 내일 오전에 대기해주시는 분이 누구시죠?”

‘청림식품’ 전산담당자가 말했다.

“네 저희 모두 내일 아침 8시까지 들어오겠습니다. 그리고 공사 협력사 분들도 내일 케이블 철거 때문에 들어올 겁니다.”

박현수 과장이 ‘청림식품’ 담당자에게 말했다.

“그럼 오늘 수고하셨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주차장으로 나오니 상당히 어두웠다. ‘청림식품’은 춘천 외곽에 위치해서 주위는 산들만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