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ive Portal

“우리 회사는 외부에서 방문하는 파트너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은 회사 무선랜 <SSID>를 알려주고 회사 사내망에 접속하게 하고 있습니다.”

“Guest 무선랜이 구성이 안되어 있네요?”

영환이 질문했다.

“외부 사람들에게 <SSID> 패스워드를 알려주는 게 좋은 방법은 아닌데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현재 해결 가능합니다.”

“네?”

기성실업 전산담당은 영환의 말에 놀라며 바라봤다.

“현재 <무선 컨트롤러>에서 지원하는 <Captive Portal>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별도의 Guest 망을 만들어서 회사 방문객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망 가능하고 회사 다른 네트워크로는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기성실업 전산담당과 성주는 영환에 말에 집중하고 있었다. 영환은 회의실 칠판에 나가 판서를 하면서 설명했다.

“첫 번째 별도의 패스워드 없이 무선랜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웹 브라우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Captive Portal>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Captive Portal> 페이지에서 방문객들 정보를 어떤 식으로 입력하면 인터넷이 가능하게 해줄지 결정하면 됩니다.”

“대부분 다른 회사는 어떤 식으로 구성하나요?”

기성실업 전산 담당자가 질문했다.

“회사에 출입등록시스템이 있다면 출입등록을 할 때 ID와 패스워드를 부여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게끔 합니다. 출입등록시스템이 없다면 방문자의 소속과 이름을 입력하면 합니다.

영환은 침착하게 설명을 했다.

“마지막 세 번째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승인해주면 인터넷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면 외부 방문자에 대해서는 Guest 망을 만들어서 <Captive Portal>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면 되겠네요”

기성실업 담당은 영환의 해결방법이 상당히 마음에 드는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