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PS

성주는 지원 선배가 기다리고 있는 상암동으로 버스를 타고 출발했다. 상암동으로 가는 버스안에서 성주는 미진의 말이 계속 마음에 걸렸다. 7시쯤 지원의 회사 앞에 도착했다.

“성주야”

지원은 성주를 보고 환한 미소를 지으며 다가왔다.

“밥 안 먹었지? 내일 발표하는데 내가 맛있는 거 사줄 게 성주야”

“내가 도움 요청하러 왔는데 내가 살게 선배”

“아니야 내가 너 좋아하는 소고기 잘하는 집 예약해 놓았으니까 따라와”

지원은 성주의 팔에 팔짱을 끼고 예약한 식당으로 향했다.

도착한 곳은 보기에도 상당히 비싸 보이는 곳이었다. 입구에 들어서니 지원 선배를 알아보고 안쪽 자리로 안내를 해줬다.

자리에 앉자 마자 지원은 성주에게 발표에 대해 물었다.

“발표 준비는?”

“응 선배들이 많이 도와줘서…”

성주는 음식점 메뉴를 살펴보았다. 가격이 상당히 비쌌다.

“우리 성주가 어떤 부분이 궁금해서 보자고 했을까?”

“<WIPS wireless intrusion prevention system>가 이해가 안돼서”

지원을 주문을 하고는 성주에게 <WIPS> 설명을 시작했다.

“유선에서 사용하는 <IPS intrusion prevention system>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응”

“우선 <WIPS>는 사내에서 승인하지 않은 불법적인 무선 통신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해 성주야, 예를 들어, <비인가 AP> 또는 <무선 공유기>는 사내망을 관리하는 담당에게는 아주 골치거리야 이런 승인되지 않은 불법적인 <AP>를 찾아내서 통신을 막지”

지원을 성주를 바라보며 설명을 계속했다.

“그리고 <Ad-Hoc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네 선배 교육받았어요”

“예를 들어 회사 업무용 노트북을 개인 휴대폰의 테더링 서비스에 연결해서 인터넷을 하면 원하지 않은 경로로 통신이 가능해지겠지 <WIPS>는 <Ad-Hoc 네트워크> 통신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역할도 수행해”

성주는 지원의 설명을 집중해서 듣고 있었다.

“그리고 유선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IPS>처럼 무선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DoS 공격, ARP 스푸핑 등 다양한 해킹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도 제공해”

“그럼 선배 <WIPS>는 허용하지 않은 무선 단말들을 탐지해서 차단하는 기능과 무선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정리를 해도 되는 거지?”

“응 그렇지, 오늘은 질문은 간단하네”

성주는 사실 <WIPS>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냥 지원을 만나기 위해 발표 준비 핑계를 댄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