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이 나에게 가르쳐준 단 한 가지는,
그것이 얼마나 얄팍한지를 알게 된 것이다
생존을 위협하는 일들이 시시각각 벌어지는, 공포가 최고조에 달한 시대. 우울과 불안은 전 지구적인 병증이 되었다. 미국에서는 2007년부터 2018년 사이 10~24세 청년들의 자살률이 60% 이상 증가했고, 특히 10~14세 사이 여성 청소년의 자해 사건은 2009년부터 2015년 사이 300% 이상 폭증했다. 한국의 경우, 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의료기관을 찾은 20대가 2017년 기준 127.1%, 86.8%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행동이론에 따르면 불안은 부정적인 주변 환경에 대한 과도한 인식, 정보 인지 과정의 왜곡, 특정 문제에 대한 자신의 대응 능력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부정확하고 부적절하게 위험을 인식할 때 발생한다. 즉, 불안은 ‘나를 믿지 못하는 병’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를 믿겠다는 선택은 쉬운 선택, 즉 습관적인 방식으로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고 싶다는 충동을 따르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고통을 수반한다. 그래서 우리는 쉬운 선택에 중독되고, 고립된 상황은 점점 악화된다.
우리는 랄프 왈도 에머슨의 말을 기억해야 한다. 인간은 고난을 타고 태어났고, 그것을 어깨에 짊어질 준비도 되어 있다는 것. 철학자 랄프 왈도 에머슨을 가장 아름다운 문장으로 부활시킨 책으로 극찬을 받은 《인생의 12가지 원칙》의 저자는 에머슨의 가르침이 세상 끝에 고립된 자신을 일으켰음을 증언한다. 고통과 상실, 고난과 갈등이 기만의 세계 속에서 우리를 안내해줄 스승이며, 깨달음에 다다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에머슨은 단언했다. 고난을 마주했을 때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어떤 환경에 처하든 우리의 태도를 스스로 선택한다면, 삶이 우리에게서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을 빼앗아갈 때조차 온전한 나로 남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고통의 인식을 넘어 고독의 기쁨으로:
가치 있는 것은, 지금껏 살아왔다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살아간다는 것이다
에머슨은 탁월한 철학자이자 강연자였지만 결점이 없지 않았다. 외톨이였고, 괴팍했으며, 복잡했고, 자신이 가진 한계를 처절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래서 에머슨은 위로라는 보드라운 담요를 주지는 못하지만, 대신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거친 사랑을 처방한다. 12개의 레슨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한 인간이 끝없이 걸어가는 깨달음을 향한 여정이 담겨 있다. 독창성과 관점, 비순응, 모순, 회복력, 생명력, 용기, 친밀함, 역경, 낙관, 경외, 깨달음에 대한 에머슨의 핵심적인 가르침은 더 행복한 삶, 더 창의적인 삶, 더 열정적인 삶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지혜가 되어줄 것이다.
우리는 선택해야 한다. 고통을 기회로 자신을 동정하며 스스로를 고립시킬 수도 있고, 과거에 매인 것을 정당화하는 핑계로 고통을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고통받는 또 다른 존재들과 유대를 형성할 기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에머슨의 말이 도움이 될 것이다. “열정, 저항, 위험은 스승이다. 우리는 우리가 극복한 것만큼의 힘을 얻는다.” “우리의 힘은 우리의 연약함에서 성장한다. 우리가 획득한 강인함은, 우리가 극복한 것에서 오는 것이다.” 우리가 “5분 더 오래” 용기를 낼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충분히 어두워야 별을 볼 수 있다.” 당신의 그림자 속에 스스로 숨긴 진정한 당신은 가능하다고 믿었던 그 무엇보다 무한히 크고, 깊고, 풍성하다는 것을 발견할 시간이다.
▶ 추천사
에머슨의 가르침에 대한 통찰력 있는 탐구. 저자는 초월적 지혜로 삶의 복잡한 경로를 우아하게 탐색하며 영성의 본질에 대한 반짝이는 가이드를 제공한다._루퍼트 스파이라(명상가, 작가)
훌륭하다. 마음을 열고, 생각을 넓히고, 더 진실하고, 더 완전하고, 더 사랑스럽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_마크 네포(철학자, 시인)
에머슨에 관해 가장 아름답게 쓰여진 책. 그의 문장 속에는 고통스러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탁월한 원칙과 열정, 자존감, 저항의 의지를 회복시켜주는 힘이 있다. 경계 밖으로의 해방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_이브 엔슬러(작가, 사회운동가)
에머슨과 저자, 그리고 나 자신으로 이어지는 강렬한 앎의 고리는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우리로 하여금 시대를 초월하는 통찰과 새로운 삶의 방식에 마음을 열게 한다._대니얼 시겔(작가, 교육자, 의사)
에머슨이 오늘날 살아 있었다면, 지혜와 용기를 불어넣는 데 필요한 영감으로 가득한,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위대한 철학자를 다시 우리 곁으로 초대한다._엘리자베스 레서(오메가인스티튜트 공동설립자)
에머슨을 사랑하고, 인생 여정을 함께할 뿌리 깊은 지혜를 찾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저자는 명료한 글쓰기를 통해 에머슨을 우리 모두가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_게일 스트라우브(임파워먼트인스티튜트 설립자)
영혼을 회복하는 아이디어로 가득한, 아름다운 책_토머스 무어(영성지도자, 작가)
보다 자기주도적인 삶을 위한 지침을 찾고 있다면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_<퍼블리셔스위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