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기획 입문자에게 도움이 될 입문서 **
1부[웹기획: 성공적인 웹 사이트의 첫 번째 조건], 2부[웹 사이트 기획과 설계], 3부[인터페이스 기획과 설계], 4부[디자인 기획과 설계], 5부[모바일 웹 기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과 함께 그림(내용에 대한 예)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해하기가 쉽다. 그리고 내용이 설명에서 그치지 않고 간단한 실습 및 다양한 웹 사이트를 통한 사례를 활용하여 빠른 습득이 가능하다.
또한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까지 SDLC Process를 따르면서 좋은 산출물이 나올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같이 제공하고 있고, 웹 디자인, 고객 분석, 벤치마킹 등 다양한 내용도 다루고 있어 웹 기획의 기본서로 딱이다.
그리고 트렌드 변화에 따라가고자 모바일 웹에 관한 사용환경, 기획 프로세스, 기획 가이드라인 등과 사례를 통하여 꼭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저자의 세심함이 곳곳에서 보인다(저자 한마디 등).
하지만 아쉬운 점은 일부 장마다 동일한 내용이 중복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 분배가 적절하지 못한 것이 있다.
웹의 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학생들에게 웹이 어떻게 설계되고 진행이 되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가이드 같은 책입니다. 개정판에 맞게 최신 예제 웹사이트와 이미지들이 포함되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개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데 역시 동일하게 웹 기획/개발에도 적용이 되며, 디자인/스타일 등 구성 측면에서 다른 프로그램 개발보다 비중이 더 높은 것을 챕터 목차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벤치마킹의 중요성, UI에서의 고려해야할 점 등이 충분히 설명되어 있어 내가 혹은 이용하는 사이트가 그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형태 심리학)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보는데 이에 대한 별도 챕터와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근본 개념부터 왜 중요한지 독자가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점
- 수많은 예제 사이트 및 이미지
- 실제 분석한 예제. 정말 좋습니다.
2. 약점
- 본문 중간중간에 "깊이(depth)"와 같은 식으로 불필요한/뜬금없는 영어 표시가 같이 들어오는 경우가 상당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일관성이 없어서 왜 들어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는 점에 있었습니다.
- 모바일 웹 관련 내용 : 최근 2~3년 동안 모바일이 웹에서도 상당히 중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마지막 장에 모바일 웹 사이트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앞 챕터들에서 설명한 것처럼 1~2가지 예제를 들어 상세 분석을 해서 보여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총평
웹을 처음 접하는 대학생들/기초분들에게는 친절한 안내서, 교과서가 될 거라 확신합니다.
- 내용 요약
본문에서 다룬 내용들을 정리해봅니다.
웹 기획의 의미와 역할. 웹 기획자로서 갖추고 있어야 할 지식과 태도. 주요 웹사이트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한 사이트의 목적 정의. 타겟유저에 대한 프로파일을 통한 유저 시나리오 작성. 객관적인 평가방법과 벤치마킹 방법. 웹사이트가 담고 있는 컨텐츠를 보여주고 제공하는 방법인 정보설계.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사용성 테스트. 게슈탈트 심리학과 이를 활용한 화면 설계 방법. 그리고 디자인 개발과 모바일 웹 사이트 기획을 위한 가이드 라인...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의 웹 사이트를 기획하기 위해 고려해야 될 중요한 사항들이 정말로 많다고 느꼈습니다.
- 전반적인 평가
A. 오탈자가 적은 책.
B. 웹 기획이 어렵지 않도록 느껴지게 해주는 책.
C. 입문서 이지만 내용에 깊이가 있고, 이론과 첨부 사례의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책.
- 장점
A. 웹 기획에 관련된 이론들을 설명하면서 다양하고 적절한 사례를 첨부합니다.
* 단순하게 이론적인 부분만 나열했다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웠을 테지만 비교적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이트들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레이아웃을 예시로 사례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습니다.
B. 본문의 내용 전개를 위한 전체적인 구성과 세부적인 내용의 정리가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례로 제시하는 사이트 간 비교분석 자료나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꼼꼼하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C. 웹 기획과 관련한 사전 지식이 없는 독자들이 보기에도 어렵지 않을 정도로 용어들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 아쉬운 점
A. 문장의 느낌이나 필체가 좀 딱딱한 면이 있어서 지루하기도 했습니다.
B. 본문 곳곳에서 모바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번 개정판에서 모바일 관련 내용을 추가했음을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마지막 장에서 다룬 모바일 웹 사이트에 대한 내용은 책의 전체 분량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빈약한 느낌이 들어 아쉽습니다.